) 오늘 BTC 채굴 난이도 0.0033%↓... 10년래 최소 조정폭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1일 새벽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가 0.0033% 하락한 15.7842 T로 조정됐다. 지난 10년간 가장 작은 조정폭이다. 비트코인 채굴 난이도는 약 2주에 한 번씩 조정되는데, 이번 조정은 2주 동안 평균 컴퓨팅 파워가 거의 변하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0%대 조정을 기록한 것은 2010년 3월이었다. 미디어는 세계 최대 비트코인 채굴기 제조사 비트메인 내부 경영권 다툼이(우지한vs잔커퇀) 채굴기 출하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일부 고객은 경영권 다툼 마무리 전 비트메인 채굴기 대량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코인베이스 커스터디, 21Shares BTC ETP 자산 관리자로 선정

코인베이스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산하 기관 투자자 대상 암호화폐 보관 및 관리 서비스인 코인베이스 커스터디(Coinbase Custody)가 스위스 소재 상품 제공 업체 21Shares AG의 BTC ETP의 디지털 자산 수탁 업체로 선정됐다"며 "21Shares의 BTC ETP 기초자산의 관리자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 리서치 "ETH 네트워크 활성도 2년 이래 최고 수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가 데이터 분석 업체 샌티멘트(Santiment) 데이터를 인용, "최근 ETH의 활성 주소수가 2년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며 "일 거래 건수도 100만 건을 넘어서며, 수수료 또한 계속해서 오르고 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암호화폐 전문 분석 기관 트레이드블록(TradeBlock)의 데이터를 인용 ""ETH 네트워크에 DeFi 플랫폼이 증가함에 따라, 가스 비용이 최고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 리서치 "상반기 DEX 거래액, 51억 달러 기록...지난해 동기대비 5배 증가"

암호화폐 전문 데이터 분석 플랫폼 듄 애널리틱스(Dune Analytics)에 따르면, 올 상반기 DEX 플랫폼의 총 거래액이 지난해 동기대비 5배가 넘는 51억 달러를 기록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6월에만 15억 달러의 거래가 발생했으며, 그 중 유니스왑과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 거래 플랫폼 커브(Curve)의 거래액이 5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모건크릭 디지털애셋 창업자 "Ripple 성공, XRP의 성공을 의미하지 않는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전문 자산운용사 모건크릭 디지털애셋(Morgan Creek Digital Assets)의 공동 창업자인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가 "XRP는 은행 업무 개선을 위한 소프트웨어인 리플(Ripple) 제품의 일부분이다"며 "사람들이 왜 XRP를 사고, 가격이 오르길 희망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리플(Ripple)의 성공이 XRP 또한 반드시 성공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 액센츄어 블록체인 책임 "미국, CBDC 파일럿 테스트 빠르게 착수할 것"

온라인 미디어 Forkast에 따르면,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 공동 총괄 데이비드 트릿(David Treat) 액센츄어(Accenture) 글로벌 블록체인 책임이 "디지털 달러 프로젝트가 허가가 난다면, 미국은 빠르게 CBDC 파일럿 테스트에 착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파일럿 테스트가 시작된다면, 휴대폰의 월렛을 사용하고 특정 상황에서 토큰을 거래하는 모습은 수개월내 볼수 있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비탈릭 부테린 "DeFi, 장기적으로 전통 금융 상품보다 1% 이상 높은 이자 제공 어렵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트위터를 통해 "많은 화려한 것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흥미를 가지게 하지만, 단기적인다"며 "창기적으로 봤을때, 현실적으로 DeFi가 전통 금융의 최고 수준 이자보다 1% 이상 높은 이자를 제공할 수 없다"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해 그는 "실제 DeFi의 가장 가치 있는 부분은 세계 누구에게나 인플레이션에 적합한 이자로 크립토 달러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는 지루해보이지만, 크나큰 혜택이라고 볼수 있다"며 "우리는 이미 그것을 가지고 있고, 개선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흥미진진하면서도 의미있는 것을 찾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 美 법원 "영장없이 열람한 온체인 거래 기록, 증거 유효"

미국 법원이 수사 당국이 영장 없이 열람한 비트코인 온체인 거래 기록이 법정 증거로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뉴올리언스 항고법원은 최근 피고 리처드 그렛코스키가 제기한 블록체인 및 거래소(코인베이스) 보유 비트코인 거래 기록이 수색 영장 없이 열람되었으므로 법정 증거로 채택될 수 없다는 주장을 기각했다. 그렛코스키는 지난해 아동 포르노 거래 혐의로 유죄판결을 받고 실형을 선고 받았다. 그는 거래 당시 비트코인으로 거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그랫코스키는 수정헌법 제4조를 인용해 사법 당국의 영장없이 진행된 온체인 거래 데이터 분석이 불합리적이며, 프라이빗 권리를 침해할 수 있기 때문에 증거로 사용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법원은 대리인이 압수수색 영장없이 온체인 데이터 기록을 열람할 수 있다고 판결한 것. 법원은 "허가가 필요없는 블록체인의 공공적 특성을 감안할 때, 특정 이용자의 프라이빗 권리 주장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 6월 BTC 거래량↓, DEX 거래량↑...희비 교차

블록체인 미디어 더 블록에 따르면 지난 6월 BTC 현물과 선물 거래량이 전달 대비 각각 31.98%, 40.3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이더리움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거래량은 뚜렷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듄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보면 6월 한달 DEX 거래량은 15.1억 달러로 전달 대비 70% 급증했다. 이는 연간 최대 규모를 기록했던 지난 3월과 비교해도 46% 이상 많은 규모다. 

 

) 中 건설은행 "시장, 디지털 화폐에 긍정적"

중국 4대 은행 중 한 곳인 건설은행이 '2020년 위안화 국제화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지 기업의 84%, 금융 기관의 78%, 해외 기업의 61%가 디지털 화폐 도입이 위안화 국제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고서는 2020년 디지털 화폐의 출시와 일대일로(신 실크로드 정책)가 위안화 국제화를 가속화하는 주요 기대 요소로 꼽았다. 이와 관련해 보고서는 "시장은 디지털 화폐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고 진단했다.

 

) 리브라 협회 회원사 바이슨 트레일스, ETH 2.0 지지... 관련 제품군 제공 예정

체인뉴스에 따르면 리브라 협회 회원사 블록체인 인프라 서비스 업체 바이슨 트레일스(Bison Trails)가 최근 ETH 2.0을 지지, 관련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공 예정 제품군은 다음과 같다. 비콘 체인 연결 및 상호작용을 위한 안전하고 프라이빗한 노드 read/write(write는 Phase 1.5에서 가능). 검증자 및 비콘 체인 노드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한 검증자 관리 API. 바이슨 트레일스 플랫폼에서 비콘 체인 및 검증자를 관리할 수 있는 Participation Cluster 프로덕트. 스테이킹 보상, 검증자 정보 등을 불러오는 eth2 비콘 체인 리포팅 API.

 

 

출처 : 코인니스 / Realtime Coin News/COINNESS KOREA